[추석특집①] ‘황금연휴 정보’ 포털에 다 있다

2017.10.01 10:22:33 / 이대호 ldhdd@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추석 명절을 포함해 열흘에 걸친 최장 황금연휴가 시작됐다. 우선 포털 사이트로 눈을 돌리자. 네이버와 카카오가 추석 특화 정보부터 연휴 기간 내 놀 거리, 즐길 거리에 대한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

◆추석 정보 여기 다있네=네이버는 모바일 주제판별로 추석 특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푸드판’에서는 지역별 추석 상차림법, 각종 추석 음식 레시피 ​​등의 정보를 ▲‘FARM판’에서는 추석명절에 좋은 과일·고기·인삼 고르는 법, 남은 명절음식 활용법 등의 음식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리빙판에서는 놋그릇 닦는 법, 기름때 없애는 설거지법 등 명절 관련 살림 정보를, <플레이스판>에서는 동네별 추석맞이 직거래장터와 전국 고속도로 노선별 휴게소 정보를 제공한다.

추석에 필요한 실용정보도 편리하게 확인 가능하다. ▲‘쇼핑판’에서는 다양한 추석 선물용 상품을 ▲‘패션뷰티판’에서는 추석 세일정보, 어른들에게 칭찬받는 헤어·메이크업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경제M판’은 제사상 알뜰 장보기, 추석 상여금 재테크 등 유용한 생활경제 정보를, ▲‘자동차판’에서는 귀성, 귀경길 정비 점검 사항 및 응급 상황 대처법 등 안전 운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는 다음앱에서 ‘추석’ 검색 시 ▲추석 일정, 추석 유래 등 추석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열차, 항공, 고속버스 등 승차권 조회 및 예약을 할 수 있는 ‘교통정보’ ▲차례상차림, 차례순서, 지방 쓰는 법 등 차례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차례지내기’ ▲송편, 전요리 등 다양한 추석 음식 레시피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명절 인사 전할땐 카카오톡 샵(#)검색=카카오는 “지인들에게 명절 인사를 전하고 싶을 때는 카카오톡 샵(#)검색을 활용하면 좋다”고 밝혔다. 대화입력창에 있는 샵(#) 버튼을 누르고 ‘추석인사’라고 입력하면 카카오프렌즈로 구성된 4종의 추석 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마음에 드는 카드를 선택해 ‘카카오톡 전송’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카드를 보낼 수 있다. 원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선택한 뒤 인사말을 직접 입력해 나만의 카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네이버, 실시간 공항 정보 제공=네이버가 ‘전국 15개 국제 및 국내공항의 운항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 모바일 및 PC 검색창에 ‘인천공항 출발’ ‘인천공항 도착정보’ ‘김포공항 결항’ ‘제주공항 지연’ 등 이용할 ‘공항명 + 출발/도착/결항/지연’ 형태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출발지 및 도착지, 날짜 및 시간대에 따라 해당 공항의 출•도착, 결항, 지연 정보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인천공항의 ‘주차장 정보’와 ‘출국장 혼잡도’ 정보도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검색창에 ‘인천공항 주차장’ ‘인천공항 주차 현황’ ‘인천공항 출국장’ ‘인천공항 출국장 혼잡도’ 등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서 ▲인천공항의 주차 가능 대수와 ▲출국장별 현재 대기인원 및 시간대별 예상 승객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식이다.

카카오내비서 ‘친척’ 태그하세요=친척 집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카카오내비를 활용할 수 있다. 미리 주소를 받아 카카오내비 주요 기능인 벌집에 저장하면 편리하다. 방문할 곳이 많다면 ‘#친척’ 태그를 만들어 친척 집 주소를 한 곳에 모아 저장해두는 것도 방법이다. 태그로 묶어 정리해두면 나중에 찾기도 관리하기도 편하다. 각각 다른 차량으로 이동한다면 가족 단톡방에 만들어놓은 ‘#친척’ 태그를 공유하면 된다. 터치 한 번에 태그에 저장해 둔 모든 장소를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데이터 소진이 걱정된다면 출발 전 와이파이(무선랜) 환경에서 최신 지도 데이터를 미리 내려 받으면 된다. 운행 시에는 실시간 교통정보만 갱신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데이터만 소비하게 된다. 아이와 함께 이동하는 부모라면 카카오내비 길안내 음성을 아이가 좋아하는 뽀로로나 로이, 타요의 목소리로 설정해둘 수 있다.

◆‘뭐하고 놀까’ 즐길 거리 한눈에 본다=모바일 네이버에선 다양한 오락·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책문화판’에서는 아이들에게 읽어줄만한 책, 혼추족을 위한 책 등 연휴에 읽을만한 책을 ▲‘뮤직판’에서는 귀성, 귀경길을 위한 음악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영화판’에서는 추석 특선영화 및 극장 개봉작 정보를 ▲‘공연전시판’에서는 추석 무료 공연 및 전시 정보, 명절 고궁 나들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웹툰판’에서는 웹툰 및 웹소설 인기작품을 ▲‘동영상판’에서는 상반기 인기 웹드라마 및 웹예능을 몰아볼 수 있다. ▲‘스쿨잼판’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추석특집 TV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한다. ▲‘여행+판’에서는 당일치기 근교여행지, 한가위 특집 테마 여행, 한복 인증샷 명소 등 연휴기간 동안 방문할 만한 여행지를 소개한다.

카카오는 귀성길 자투리 시간에 활용할 서비스로 다음웹툰, 카카오페이지를 추천했다. 다음웹툰에서 는 강풀 작가의 ‘무빙’, 천계영 작가의 ‘좋아하면 울리는’, 윤태호 작가의 ‘미생’ 등이 인기리에 연재 중이다. 카카오페이지에서 베스트셀러 작품만 모은 ‘밀리언페이지’를 통해 ‘하백의 신부’, ‘김비서가 왜 그럴까’, ‘황제의 외동딸’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추석을 맞아 오는 9일까지 이용권, 커피, 캐시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네이버페이·카톡 선물하기 이벤트 ‘풍성’=네이버는 ‘네이버페이 기프트카드’를 통해 추석 선물을 주고받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석을 테마로 디자인된 특별 기프트카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원 이상을 선물하면 추첨을 통해 777명에게 7777원의 행운 포인트를 지급한다. 첫 기프트카드 선물을 추석 테마카드로 보내면 추가로 포인트 1000원이 적립되며 SNS를 통해 이벤트를 친구에게 소개하면 최대 1000원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 오는 10월 11일(수)까지 진행된다.

‘카카오페이 송금’을 활용하면 용돈 보내기도 가능하다. 카카오톡에서 이름을 검색하고 송금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송금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가 명절을 맞아 준비한 특별 송금 봉투를 이용하면 정감있는 추석 메시지와 함께 마음을 전할 수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활용하면 추가 혜택도 주어진다. 친구 초대, 선물 준비 등 4가지 미션을 성공한 이용자에게는 최대 1만점의 포인트(무작위 지급)를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200만원권, 1명), 플레이스테이션4(2명), 다이슨 헤어드라이기(3명), 치킨 쿠폰(50명), 커피 쿠폰(100명) 등을 증정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 GSMA도 韓기업도 ‘고심’…카탈루냐 독립…
  • [사진] 571돌 한글날, 지금 광화문에선 공병…
  • 갤노트8, 중남미 공략 시동…21일 브라질 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