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투스 셜리 리 아태지역 마케팅 총괄 매니저(왼쪽)와 이동홍 한국지시장(오른쪽)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무정지(Fault-Tolerant) 서버로 유명한 미국 스트라투스 테크놀로지가 고가용성(HA)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물론 스트라투스는 이전에도 ‘아방스’나 ‘에버런 MX’등 고가용성 소프트웨어(SW)를 판매했지만, 이는 99.99%의 가용 시간(1년에 평균 약 1시간  이내 장애 허용)에 불과한 반면 이번에 출시된 ‘에버런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99.999%의 가용 시간을 보장한다. 99.999%는 1년에 5분 미만의 장애 시간만을 허용하는 것으로, 이는 메인프레임과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HP와 델, 후지쯔 등 인텔 CPU가 장착된 어떠한 x86 표준 서버에서도 구동되기 때문에, 하드웨어(HW) 종속 없이 고가용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물론 스트라투스의 인증을 받은 제품만 가능하다. 윈도나 리눅스 운영체제(OS)와 함께 가상화 솔루션도 지원한다.

13일 셜리 리 스트라투스 아태지역 마케팅 총괄 이사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번 제품 출시는 HW 중심의 기존 전략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SW로 범위를 확장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시장 확대를 위해 고객사와의 일대일 미팅과 세분화된 채널 프로그램 마련, 기술검증(POC) 등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번 제품은 지난 2012년 마라톤테크놀로지라는 고가용성 SW 업체를 인수하면서 탄생했다. 인수 이후 약 18개월 간 마라톤의 SW와 기존 스트라투스의 내고장성 엔진 등을 결합한 연구개발(R&D)을 통해 SW로도 완벽한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제품이 탄생했다는 설명이다.

리 이사는 이를 ‘하드웨어 정의 고가용성(Hardware Defined Availability, HDA)’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고가용성(SDA)’으로의 전환이라고도 표현했다.

▲에버런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구동 원리

에버런 엔터프라이즈 SW의 구동 원리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두 대의 가상시스템에서 동시에 구동되기 때문에, 한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애플리케이션은 중단이나 데이터손실 없이 다른 시스템에서 계속 실행된다.

또한 전체 솔루션을 기존 시트릭스 젠 하이퍼바이저에서 오픈소스 KVM 기반으로 교체해 더욱 광범위한 OS 게스트를 지원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솔루션은 오는 2월 28일부터 구매가 가능하다. 

이동홍 스트라투스 한국 지사장은 “이번 솔루션을 통해 국내 고객과 파트너들에게도 고가용성 솔루션의 우수성을 자신있게 알릴 수 있게 됐다”며 “국내에서는 U2L(유닉스->리눅스 마이그레이션)에 집중해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에버런 엔터프라이즈는 재해복구(DR)이나 지리적으로 분리된 지점 간의 애플리케이션 고가용성 제공, 시스템 감시 및 경보서비스 등의 기능이 추가된 만큼, 윈도나 리눅스 기반 시스템에서도 얼마든지 고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현재 국내에서는 지하철 선로제어나 신호등의 신호제어업무, 카드승인, 제철소, 화력발전소 등의 특정 업무는 대부분이 스트라투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윈도나 리눅스를 사용하면서도 절대로 멈추면 안 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스트라투스의 솔루션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80년 설립된 스트라투스는 이번에 출시된 고가용성 SW 이외에 V시리즈와 FT시리즈라는 무정지 서버를 공급하고 있다. 국내 지사는 2001년 설립됐으며, 현재 약 30여개의 국내 고객이 스트라투스 시스템을 사용 중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 CJ헬로, 고객응대 AI조언자 도입
  • LGU+, 편의점 알뜰폰 판매 돕는다
  • LG전자, 유럽 공조 시장 공략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