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3부]
‘스마트 팩토리’ 전략으로 제조업 위기 극복

[IoT 3부] ‘스마트 팩토리’ 전략으로 제조업 위기 극복
제조업이 위기다.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 키워드는 ‘생산성’인데 임금및 생산요소의 투입비용과 제품의 공급 또는 판매를 통해 얻는 이익(마진)률간의 차이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꼽히는 것은 역시 제조 프로세스의 혁신이다. 이미 선진국은 제조업의 부활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고, 중국 등 신흥국의 추격도 매서운 상황이다.

실제로 중국의 샤오미는 막강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전자제조업체들을 위협하고 있으며 3D 프린터의 발전은 아이디어의 실현화를 가능케 하고 제조단가를 낮춰 제조업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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