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선택한 코너스톤, “넷플릭스 시청하듯 맞춤형 학습 제공” 트위터 페이스북

백지영 기자 / jyp@ddaily.co.kr2019.07.12 16:03:23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클라우드 기반 인재관리솔루션기업 ‘코너스톤 온디맨드(이하 코너스톤)’이 한국에 공식 진출했다. 지난 1999년 설립된 코너스톤은 이러닝과 같이 온라인을 통한 학습관리플랫폼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와 함께 인력 배치나 보상관리 등 인재관리(HR) 부문의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선 삼성전자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 글로벌 인력 30만명이 코너스톤을 통해 온라인 교육을 받게 될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계열사나 자회사, 협력업체까지 직원교육을 코너스톤 플랫폼으로 제공받게 된다.

12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국내 진출 기자간담회에서 애덤 밀러 코너스톤 창립자 겸 CEO<사진>는 “현재 모든 산업군에서의 디지털화로 새로운 기술 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변화된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직업군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선 인재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 기술역량(스킬셋)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한국 근로자 63%의 역량이 그들의 직무에 적합치 않으며, 신기술 부문 일자리는 2016년 6만개에서 2025년 26만개로 4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밀러 CEO는 “사실 4배가 아니라 약 10배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또, AI와 같은 고도의 기술 공백을 메우기 위해선 2020년까지 5000명의 엔지니어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대졸 구직자의 43%가 취직이 어려우며, 인구 고령화로 인해 경제활동인구는 2016년 73%로 정점을 찍고, 2050년엔 51%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존 인력이 새로운 역량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한달에 하루 정도는 직원 교육에 투자해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새로운 역량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직원들에 올바른 학습 도구와 기회를 제공한다면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코너스톤은 창업 초기부터 ‘사람’ 하나에만 집중해 직원 채용부터 교육 및 성과 관리, 개별 지원 데이터 추적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며 “마치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는 것처럼 교육 역시 편하게 접근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코너스톤을 도입한 삼성전자의 경우 광범위한 인재개발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한번에 만명 정도밖에 수용할 수 없어 한계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인재개발원을 통한 교육도 진행되지만 전세계 30만명의 직원에게 동일한 교육을 시키기는 어렵다.

그는 “결국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서 직원이 적응하기 위해선 채용 초기 뿐만 아니라 평생에 거쳐 교육을 받아야 한다”며 “코너스톤은 단순히 회사 뿐만 아니라 직원 자신의 효과적으로 자신의 실력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경험을 가능케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너스톤은 현재 전세계 3560여 기업에서 420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한국어를 포함해 43개 언어를 지원하며, 삼성 이외에 아마존, 위워크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다. 아마존의 경우 이러닝에 연간 7억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매년 5만명 이상의 직원이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 공유오피스에서 타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위워크도 코너스톤을 통해 회사 직무, 전략까지 진화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밀러 CEO는 “지난 12개월 간 10억건 이상의 교육이 코너스톤을 통해 진행됐으며 4억건의 온라인 강좌, 3억5000만건의 수업이 수료됐다”며 “이같은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을 하며, 어떤 학습이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에서도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미 삼성SDS, 아이투맥스, 코이너스 등을 파트너사로 영입했다”고 덧붙였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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