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모바일 메신저에 아마존 클라우드 도입 트위터 페이스북

백지영 기자 / jyp@ddaily.co.kr2017.09.26 09:48:11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KB국민은행이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모바일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금융 메신저 서비스인 ‘리브똑똑(Liiv TalkTalk)’ 구축에 AWS 클라우드를 채택했다. 리브똑똑은 보안에 초점을 맞춘 뱅킹 메신저 플랫폼이다. 보안 솔루션을 내부 탑재하고 있는 것은 물론, AWS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메신저 내용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신경 썼다는 설명이다.

또한 주요 기능 중에 하나인 채팅 엔진에 APN(AWS Partner Network) 기술 파트너인 센드버드(SendBird)사의 메시징 솔루션을 적용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사용량 증가에 더욱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금융권의 대고객 서비스로서는 금감원으로부터 클라우드 활용 승인을 득한 첫 은행 사례 중  하나로 밝혔다. 그 동안 금융권에서는 일부 제한적인 업무에만 클라우드를 활용했다.

KB국민은행 미래채널 그룹 한동환 상무는 “리브똑똑은 고객이 지점에서 경험하는 금융 서비스를 디지털 안에서 가장 유사하게 구현한 뱅킹 플랫폼으로, 고객들이 지점 방문 없이도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바일 뱅킹 거래를 손쉽게 할 수 있다”며  “AWS 클라우드를 활용해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AWS 코리아의 염동훈 대표는 “캐피탈원, 핀라(FINRA) 등 세계적인 금융 기관들은 AWS 클라우드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이뤄 나가고 있다”며  “국내 최대 금융기관 중 하나인 KB국민은행이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서비스에서 디지털 뱅킹의 혁신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검색폼

문서 자료실

  •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안내…다운로드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 조성을 위한 서비…다운로드
  •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다운로드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주요…다운로드
  • 2011년을 이끌 클라우드 및 가…다운로드 CIO 및 IT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클라우드…다운로드

구축 사례